공익법률센터 농본은 2025년 한 해 동안 읍면자치의 필요와 방식에 대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개해왔습니다. 올해의 마지막 4분기, 지역 안팎으로 올해의 읍면자치 활동을 갈무리하고 내년 읍면자치 활동을 모색하는 행사들을 남겨두고 있어 반짝 소식으로 안내드립니다. 읍면자치 운동이 확대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응원, 지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5 전국 농촌 읍면대회
11월 마지막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열려요
지난 1년 동안 펼쳐온 읍면자치와 관련된 활동들을 모아 11월 28일부터 29일까지 '전국 농촌 읍면대회 - 읍∙면 자치권 확보 전국 워크숍'이 열립니다. 농본이 공동사무국으로 참여하고 있는 읍∙면 자치권 확보를 위한 풀뿌리 공동행동과 2025 전국농촌읍면대회 조직위원회가 공동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전국 읍면 단위 주민단체 및 활동가들의 소통과 교류, 2026년 지방선거 대응 정책협약(안) 도출 및 (지역별) 활동 전략 논의, 읍∙면 자치권 확대를 위한 중장기 과제와 방향을 나누고자 합니다. 농촌의 위기를 느끼고 있는, 이를 극복하거나 지역의 활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구상하고 계신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기다립니다.
찾아가는 읍면자치 설명회는 지난 7월부터 신청을 받아 9월까지 설명회를 진행했었는데요. 전북 순창군 금과면, 전북 고창군 고창읍, 전북 남원시 산내면, 강원 홍천군 영귀미면, 충남 아산시 영인면, 전남 영암군 군서면, 경남 고성군 고성읍 등 다양한 지역을 돌아다니며 읍면자치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읍면자치를 확대할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지역마다 처한 상황과 현안이 다르고 주민차회가 있는 지역, 주민자치위원회가 있는 지역, 두 조직 다 없는 지역 등 여건도 달라 읍면자치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려면 더 많은 지역의 참여와 목소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말까지 더 많은 지역의 이야기를 듣고 모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읍면자치 설명회 시즌2'를 엽니다. 혹시 시즌1 때 일정이 맞지 않아 신청하지 못했던 분들은 이번 시즌2를 통해 지역 안에서 읍면자치 운동을 함께 만들어보면 좋겠습니다.